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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임대로 ‘반값 전기차’ 추진… 임원차도 친환경차 구매토록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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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0.10.30 12:00

정부가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배터리 리스(lease)’ 사업을 추진한다. 전기차값의 30~40%를 차지하는 이차전지(배터리) 비용을 리스(장기임대)로 돌려, 소비자의 초기 차량 구입비를 최대 2000만원 이하로 낮추겠다는 목표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과 핵심부품의 단가 인하 등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가격을 현재보다 1000만원 낮추는 방안도 추진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현대차 울산 공장을 방문해 이러한 내용이 담긴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른바 ‘반값 전기차’를 선보여, 전기차 보급에 속도를 내겠다는 목표다.

현대글로비스와 전기택시 업체인 KST모빌리티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배터리리스 전기택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KST모빌리티가 운영하는 마카롱택시 차량의 모습 /조선DB
예를 들어 현대차 코나 전기차의 풀옵션 차량 가격은 4890만원이다. 만약 배터리 가격이 차값의 40%(1956만원)라면, 배터리를 제외한 차값은 2934만원이 된다. 여기에 정부가 지원하는 전기차 국비 보조금(820만원)을 받으면 2114만원에 구입이 가능하다. 배터리의 경우 리스를 통해 월 할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앞서 지난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현대글로비스(086280)가 신청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사업’을 통과시켰다. 현재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전기차에서 나온 배터리는 지자체에 반납을 하면서, 사업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 하지만 규제 샌드박스로 적용되면서, 사용후 배터리를 배터리 리스 사업자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전기택시 업체인 KST모빌리티를 대상으로 배터리리스 전기택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배터리리스 방식의 전기차택시 1000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다.

자료=산업부
특히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구입가격와 연료비를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추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경량화, 효율·출력 향상 등 구동부품 성능을 높이고 부품·소재 국산화, 배터리 에너지 밀도 50% 이상 개선 등을 통해 전기차 가격을 최대 1000만원 인하시키는 연구개발(R&D)을 추진 중이다.

또 렌트카, 대기업 법인차량 등 대규모 수요자의 친환경차 구매 확대를 위해서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 시행한다. 이 제도는 사전의견수렴을 거쳐, 2022년까지 시범사업이 진행된다. 정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구매실적 집계, 평가검증 등 구체적인 제도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샌드박스는 2년 간의 임시허가 뒤, 한번의 연장 등 총 4년 간 실증이 진행되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법개선을 통해 배터리리스 사업이 확정된다"며 "배터리 리스와 전기차값 인하 등을 통해 소비자가 체감하는 전기차 초기 구매비용이 50% 수준으로 낮아지면 차량 구입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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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30, 2020 at 10:00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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